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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- 히가시노 게이고

이 책을 읽게 된 건

단순히 어딜 가나 이 책이 있었기 때문이다.

어느 책장을 들여다 봐도 두세 권씩 꽂혀있었다.



나는 책이나 영화를 볼 때

서사구조에 민감한 편이다.

구조보다는 이야기 자체를 중시하는 게 중론일 것 같긴 하나

구조가 전체적인 분위기, 긴장감을 조성하고

구조 자체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이 있는 것은

분명한 것 같다.


반전

나미야 잡화점(이하 '나미야')은 여러가지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.

처음에는 독립된 것처럼 보이는 이야기들이

후반으로 갈수록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진다.

무관한 것이 사실은 유관한 것이었다는 걸 깨달았을 때 온몸에 돋는 소름

이러한 반전이 이 소설의 묘미인 것 같다.


수렴

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진행되던 이야기가

후반부에서 하나로 수렴한다.

분리된 것이 하나가 될 떄

아름다움이 느껴지는데

이는 영화 :써니'에서도 나타난다.



영화 클라우드 아틀라스(이하 '아틀라스')도 이와 유사하다.



아틀라스도 나미야는 여러개의 이야기가 교차편집되어있다.

장르도 다르고 분위기도 다른 이야기들이

후반으로 갈 수록 공통점을 드러낸다.

각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불의를 위해 투쟁한다.

'환생'이라는 모티프가 각기 다른 이야기를 꼬치처럼 관통한다.